[오늘의 이슈] 3월 17일 D-24
-‘회칼 테러’ 발언 황상무 4줄 사과문‥유족 “사퇴하라”
-국민의힘 막말 후보 공천은 취소했지만
-더불어민주연합 비례대표 후보 30명 순번 발표
-여당 후보, “이종섭, 임명 철회” 촉구‥대통령실 거절, 임명 강행
-조국, “윤석열과 윤핵관 처벌, 당의 첫 번째 과제”

‘회칼 테러’ 발언 황상무 4줄 사과문에 유족 “사퇴하라”

황상무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이 자신의 ‘회칼 테러 사건’ 발언에 대한 사과문을 내놨다. 하지만 사건 피해자인 고 오홍근 기자의 유족은 “고인을 두번 죽여놓고 이제와서 미안하다고 하는 격”이라면서 “자신이 내뱉은 발언에 대해 사과할 마음이 조금이라도 있다면 (황 수석은) 지금 당장 그 자리에서 물러나는 것이 마땅하다”라고 일갈했다.

앞서 황 수석은 MBC 기자를 향해 “MBC는 잘 들어”라며 “내가 (군) 정보사 나왔는데, 1988년 경제신문 기자가 압구정 현대아파트에서 허벅지에 칼 두 방이 찔렸다”고 말했다. 황 수석이 언급한 사건은 1988년 월간지에 군사정권 비판 칼럼을 쓰던 오홍근 기자가 군 정보사령부 군인들에게 당한 테러를 가리킨다.

이에 진보당 홍성규 대변인은 “‘마음에 들지 않는 언론은 언제든 회칼테러 방식으로 보복할 수 있다’, 이 끔찍한 생각이 정녕 민주주의 대한민국 대통령의 언론관이라는 건가?”라고 일갈했다.

국민의힘 막말 후보 공천은 취소했지만

이른바 ‘막말대장경’, ‘난교예찬’이라는 지적을 받아온 장예찬 전 국민의힘 최고위원의 후보 공천을 취소했다. 그는 “서울시민은 일본인의 발톱의 때만도 못하다”는 등의 발언으로 공분을 샀다.

‘5.18광주, 북한 개입설’ 등을 주장해 국민의힘 후보 공천이 취소된 도태우 변호사는 무소속 출마를 선언했다. 국민의힘은 도 변호사 공천 취소 이후 대구 중·남에 내세울 새 후보를 발표하지 않은 상태다.

한편 국민의힘이 자랑하던 이른바 ‘시스템 공천’이 실제로는 여론조사 과정에 유권자 구성에 맞는 성·연령비를 전혀 고려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나 논란이 예상된다. 특히 이런 사실을 후보들조차 전혀 몰랐다. 이 때문에 그간 공천에서 탈락한 모든 후보들이 다 들고 일어나도 국민의힘 입장에서는 할 말이 없다.

더불어민주연합 비례대표 후보 30명 순번 발표

더불어민주연합이 비례대표 후보 30명의 순번을 발표했다.

비례대표 최종 후보는 여성 16명·남성 14명으로 ▲1번 서미화 전 국가인권위원회 비상임위원(56) ▲2번 위성락 전 주 러시아대사관 대사(69) ▲3번 백승아 더불어민주연합 공동대표(39) ▲4번 임광현 전 국세청 차장(54) ▲5번 정혜경 전 진보당 경남도당 부위원장(48) ▲6번 용혜인 새진보연합 상임선대위원장(33) 등이다.

비례 7번은 오세희(68) 전 소상공인연합회 회장, 8번은 박홍배(51) 현 한국노총 전국금융산업노조 위원장, 9번은 강유정(48) 강남대 교수, 10번은 한창민(50) 정의당 대변인, 11번은 전종덕(52) 전 전라남도 의원, 12번은 김윤(58) 서울대 의대 교수, 13번은 임미애(57) 민주당 경북도당위원장, 14번은 정을호(53) 민주당 사무총장, 15번은 손솔(29) 진보당 수석 대변인이 배치됐다.

여당 후보, “이종섭, 임명 철회” 촉구‥대통령실, “도피 프레임 부당”

이종섭 주호주 대사의 부임 논란을 둘러싸고 총선 표심을 의식한 여당 격전지 출마자들이 ‘임명 철회’, ‘자진 귀국’ 등의 요구했다. 하지만 대통령실은 야당 주도의 ‘억지 도피 프레임’일 뿐이라며 정면 돌파 의지를 거듭 피력했다.

대통령실은 “이 대사는 범죄 혐의가 있어 피의자가 된 게 아니라 더불어민주당의 고발에 의해 피고발인 신분이 된 것” 이라며 “이 대사에게 도주 또는 도피 프레임을 씌우는 것 자체가 부당하다”고 밝혔다.

조국, “윤석열과 윤핵관 처벌, 당의 첫 번째 과제”

조국혁신당 조국 대표가 연일 윤석열 정권에 대한 응징 의지를 피력한다. ‘한동훈 특검법’ 발의를 공약했던 조 대표는 “총선을 치르고 난 뒤 (당의) 첫 번째 과제는 윤석열 대통령 등 핵심 권력자들의 비리와 범죄혐의를 밝히고 처벌하는 것”이라고 했다.

이종섭 주호주대사 임명과 관련해 “대통령 지시로 호주로 보내졌다면 현직 대통령이 명백히 범인 도피 행위를 한 것이고 증거로 확인되면 탄핵 사유가 된다”고 주장했다. 이어 윤 대통령의 부인 김건희 여사와 관련해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양평고속도로 의혹, 디올백 수수 의혹 등을 언급하면서 이른바 ‘김건희 종합특검법’을 추진하겠다고 예고했다.

한편 조 대표는 “창당 뒤 (한 위원장에게) 인사하러 가겠다고 국민의힘에 연락했지만, 지방 일정을 이유로 못 만나겠다고 했다”며 “어느 주제라도 좋고 어느 자리라도 좋으니 국민을 앞에 두고 카메라 앞에서 생방송으로 꼭 1대 1 문답을 하고 싶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장언론 민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